본문 바로가기
농사꿀팁

허브 키우기, 씨앗파종 실내에서 키우는 꿀팁

by 간제비 2024. 2. 8.
허브 키우기, 씨앗파종 실내에서 키우는 꿀팁

 

안녕하세요. 여러 가지 식물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제비입니다. 오늘은 허브 키우기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해요. 허브는 향이 좋아서 관상용으로 키우시는 분들도 있으시고, 식용을 위해 키우시는 분들도 있답니다.

 

하지만 허브도 종이 다양해서 어떤 종을 키우시냐에 따라서 조금씩 키우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어요. 저는 식무을 키울 때에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관상도 좋지만 제가 이 작물을 키워서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지를 보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 제가 중점적으로 설명드릴 부분은 식용 허브 키우기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허브 키우기

허브를 키우시는 거라면 화분에 배양토를 먼저 깔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넓은 화분을 준비해 주시면 되는데요. 씨앗 파종을 하셔도 되지만 씨앗을 파종하는 것보다 모종을 심어주시는 것이 훨씬 더 빠르게 키워보실 수 있답니다.

 

모종의 흙이 잠기도록 배양토로 덮어서 심어주시면 되는데요. 모두 심은 후에는 배양토가 젖을 정도로 흠뻑 물을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허브는 햇빛을 좋아해서 빛이 잘 드는 곳에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또한 배수가 잘 되어야 해요. 물을 자주 준다고 해도 과습에 매우 약한 식물이기 때문에 물을 주실 때에도 흙이 마르지 않게만 해서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허브도 종류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식용 허브 키우기는 페퍼민트나 스피아민트를 많이 키우실 텐데요.

 

 

페퍼민트, 스피아민트는 햇빛에 그리 민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완전 그늘진 곳만 아니라면 잘 자라는 편이예요. 또한 물을 굉장히 좋아하기 때문에 흙이 마르지 않게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며 물을 주셔야 합니다.

 

어떤 종류를 키우시는지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제가 설명드리는 부분이 답이 아니에요! 혹시나 키우실 때 문제가 생기시거나 뭔가 잘못됬다 싶으시면 내가 키우는 종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종에 따라 좋아하는 것을 충분히 주시고 영양분이 잘 갈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허브 수확시기

허브를 키우고 수확을 할 때에는 줄기의 성장 속도에 따라서 중간에 잎을 계속 수확해 주시면 됩니다. 잎이나 줄기가 자라는 것을 보시면서 상태에 맞춰 잎만 따서 차로 활용하시거나 줄기 밑부분만 일부를 잘라내어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허브 키우기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서 조금만 관심을 두신다면 창문 틀에서도 잘 키워보실 수 있어요. 저도 처음 식물 키우기를 했을 때 가장 먼저 키워본 것이 바로 허브였는데요. 향이 생각보다 강해서 방 안에서 키웠을 때 향긋한 향기 덕분에 따로 디퓨저 같은 것을 사용할 필요 없었죠.

 

만약 허브를 키우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실내에서도 충분히 키워보실 수 있으니 도전해보시길 바래요~